캐롬당구 국제규칙

 

1장 일 반 규 정

 

1조 규칙의 적용

 

1. 캐롬당구의 국제 규칙은 UMB의 규정과 규칙을 완성한다. 이 규정은 세계의 모든 선수권 대회와 국제 토너먼트 대회에 적용하도록 UMB에 의해 정식으로 인가되었다.

 2. UMB의 규정에 의해 제시되지 않았거나 불가항력의 경우 연맹의 대의원과 토너먼트 운영자와의 자문 후에 UMB의 대의원이나 그 대리인에 의해 규정된다.

 

2조 10조 없음

 

2장 도 구

 

11조 당구대, 쿠션, 나사지

 

1. 당구대는 직사각형의 부드럽고 평탄한 테이블이다.

2. 최소 45mm 두께의 석판재질이며, UMB 위원회에 의해 승인된 어떤 다른 재질로 이루어진다.
3. 경기를 치르는 평면의 경계는 쿠션의 가장 앞쪽 지점에서 높이가 37mm인 고무쿠션을 세팅함으로써 이루어진다. ±1mm의 허용치가 인정된다.
4. 경기하는 표면의 크기는 길이 2.84m, 넓이 1.42m이다. ±5mm의 허용치가 인정된다.
5. 고무쿠션은 표면이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동일한 색상으로 폭이 12.5cm인 외부 틀을 가진 전체 길이에 고정된다. ±1cm의 허용치가 인정된다.
독점적으로 UMB 위원회에 의해 인가되고 허용된 쿠션의 재질만 사용될 수 있다.
6. 쿠션에 다시 테를 두른 평면은 경기하는 표면에 길이 1/8에 상응하는 규정된 거리에 고정된 지워지지 않는 표식을 갖는다.
생산자 표지나 어떤 다른 표시도 쿠션에 다시 테를 두른 프레임의 표면에 고정할 수 없다.
7. 당구대를 덮고 있는 천은 새 것이어야 하며 UMB 위원회가 인정한 재질과 색상이 사용되어야 한다.

필요한 세부사항은 위원회에서 국제 기구 규칙의 1장 끝부분에 발표되었다.

나사지는 대체로 석판과 쿠션은 덮고 있어야 한다. 독점적으로 UMB 위원회에 의해 인정된 천의 재질만 사용될 수 있다.

8. 당구대의 높이는 바닫으로부터 당구대에 다시 테를 두른 표면까지 75~80cm사이여야 한다.

9. 공식적인 토너먼트를 위해 사용되는 당구대는 석판과 헝겊의 습기를 제거하는 전기히터가 갖추어질 것이다.

당구대가 세팅이 되고 전 경기 동안 최상의 구름을 보장하기 위해 자동온도조절장치가 달린 히터가 작동할 것이다.


12조 당구공, 초크

 

1. 3개로 구성된 공들은 UMB 위원회에서 인정한 재료와 색상이여야 한다. 필요한 세부사항은 위원회에서 국제기구 규정의 1장 끝 부분에 발표되었다.

2. 공들은 엄격히 둥근 모양이며 그 지름은 61~61.5mm 사이이다. 공의 무게는 205g~220g 사이이거나 UMB 위원회에 의해 동의된 캐롬 당구의 또 다른 세계 규정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가장 무거운 공과 가장 가벼운 공의 차이는 2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3. 초크는 당구대의 표면을 과도하게 더럽혀서는 안 된다.

13조 지점과 출발선의 표식

 

1. 경기 시작이나 경기 도중에 공이 서로 맞붙어 멈추거나 당구대에서 튀어 나갔을 때 공들이 놓이는 장소를 “스팟(spot)”이라 부른다.

2. 이러한 지점들의 위치는 초크, 연필, 잉크로 가능하면 미세하게 십자모양으로 표시된다.

작은 링으로 세팅된 표식은 금지되어있다.

3. 부록 페이퍼 A-지점(mouches) 표식하기-의 지침에 따라 그려진 5개의 지점이 있다.

14조 당구 큐, 레이크

 

1. 공은 “당구 큐”라고 불리는 나무나 어떤 다른 재질로 만들어진 장비에 의해 움직임을 얻게 된다.

당구 큐는 한 조각으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질 수도 있다.

큐는 한쪽 끝부분에 “가죽 팁”이라 불리는 링이 장척되어야 한다.

경기자는 단지 공을 터치하기 위해서만 “가죽 팁”을 사용하도록 허용된다.

경기자는 그의 선택에 따라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큐를 사용할 수 있고 그 길이, 무게, 직경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2. 경기자는 몸 자세를 취하기 어려운 경우에 손을 대신하기 위한 판단으로 “레이크(rake)”, 큐 끝에 나무나 어떤 다른 재질로 만들어진 지팡이(stock)가 달린 막대(stick)를 사용할 권리가 있다.

15조 조명

 

1. 당구대를 비추는 빛은 전체 표면에 520lux보다 낮아서는 안 되며, 측정기구는 밝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천 위에 놓는다.

조명은 경기자가 눈이 보이지 않게 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너무 강해서도 안 된다.

(직접적인 시야에 관련해 5000lux에서 시야 장애가 시작된다)

조명과 당구대 표면 사이의 거리는 적어도 1m 이어야 한다.

2. 경기 공간은 완전히 어둡게 해서는 안 되고, 적어도 50lux의 빛으로 비추어져야 한다.


16조 - 20조 없음

 

 

3장 모든 종류의 캐롬 경기에 적용되는 공통 규칙

 

21조 경기의 시작

경기는 심판이 시작 스트로크의 실행을 위해서 공을 바닥에 놓으면 바로 시작된다.

 

22조 초구 선택(뱅킹, cushion draw)

 

1. 심판은 시작선, 즉 3개의 시작점들이 있는 선의 양쪽, 각각의 긴 쿠션으로부터 약 30cm 떨어진 지점에 2개의 흰공을 놓고, 상단 지점에 빨간공을 놓는다.

쿠션 드로우에 관한 한 심판은 위치를 설정하거나 노란공은 왼편에 흰공은 오른편에 놓는다. 만약 두 경기자가 같은 공으로 경기하기를 원한다면, 심판은 제비뽑기를 하게 된다.

2. 경기자는 상단 쿠션에서 처음 공을 친다. 두 개의 흰공은 그 중 한 공이 상단 쿠션에 도달하기 전에 움직여져야 한다. 만약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드로우를 다시 해야 한다. 이러한 반복을 두 번 일으킨 경기자는 초구를 위한 선택권을 잃는다. 유리한 위치에서 쿠션 드로우를 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는다.

3. 만약 공들이 굴러가는 도중에 서로 부딪치면, (당구대의 자기 쪽에서 벗어나는) 실수를 한 경기자는 초구를 칠 선택권을 잃게 된다.

4. 만약 흰공이 굴러가는 도중에 서로 부딪쳐서 실수를 범한 경기자가 누구인지 판가름하기 힘든 경우 또는 공들이 하단 쿠션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멈춘 경우 심판은 쿠션 드로우를 다시 하도록 정렬한다.

5. 만약 경기자의 공이 빨간공을 건드리면, 실수를 한 경기자는 초구를 칠 선택권을 잃게 된다.

6. 공을 하단 쿠션에 가장 가까이 멈추게 한 경기자는 경기를 시작할 선택권을 갖는다.

 

23조 시작 지점, 수구

 

1. 공은 심판에 의해 세팅된다.

a) 빨간공은 상단 지점에

b) 상대방의 흰공은 하단 지점에

c) 경기자의 두 번째 흰공 - 두개의 시작 지점 중에서 경기자가 원하는 지점

2. 만약 흰공이 두개가 있거나 세가지 색상의 공이 있는 경우에, 경기의 1회전(inning)을 시작하는 경기자는 (스팟에 있는) 흰공으로 경기를 한다.

3. 초구는 빨간공에 직접적인 공격을 가해야한다.

4. 세트경기의 경우 세트수에 관계없이 경기의 시작에 관련하여 경기자를 바꿀 수 있다. 경기자는 전 경기동안 같은 공을 유지해야한다.

 

24조 캐논
(주: cannon, 당구에서 공을 치는 사람의 공이 목표로 하는 두 개의 공을 연이어 맞히는 일)

1. 게임의 목표는 제한된 경기 시간에 가능한 한 많은 캐논을 만드는 것이다.

2. 캐논은 큐의 타격(stroke)에 의해 움직이게 된 수구가 다른 두 공에 접촉하게 되면 이루어진다.

3. 만약 경기자가 과실을 범하지도 않고 또 영향을 받은 게임의 종류에 의해 부과된 상황을 존중한다면,

캐논은 (큐볼이) 정지해 있던 3개의 공에 맞아도 가능하다.

4. 각 캐논은 1점이다.

5. 만약 심판이 캐논이 유효하다고 선언한다면, 경기자는 경기를 중지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만약 캐논이 아니라면, 심판은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 “미스”를 선언하고 경기자는 경기를 중지한다.
3. A cannon is valid if the three balls are at rest, if the player does not commit a
fault and if he respects the conditions imposed by the affected kind of game.
4. Each cannon counts one point.
5. If the referee announces that a cannon is valid the player will not have to quit. If
the cannon is not effected the referee indicates - if he thinks that it is necessary -
"missed" and the player has to quit.

25조 경기 중 휴식

 

5분의 휴식시간이 경기중간에 있다.

 

경기의 중간이라는 것은 경기 혹은 개인전에서 (시간상)반정도가 되었거나 반을 초과한 순간이다.

이 규칙은 바이애슬론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트라이애슬론에서의 휴식시간은 마지막 코스가 시작되기 전에 있다.

그러나 휴식은 경기가 적어도 45분간 진행되어서 경기자가 경기의 반을 진행하였거나

경기가 3/4정도 진행된 상황에서만 마련될 것이다.

 

휴식시간이 있는 경우에 심판이 바뀔 수 있다.

세트경기에서의 휴식시간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 3판 2선승 경기에서는 2세트 후에

- 5판 3선승 경기에서는 2세트 후에, 그리고/또는 4세트 후에,

 

 

 

26조 경기진행 중 경기의 중지

 

1. 경기 중 심판의 허가 없이 경기자가 자리를 뜨면, 이 행위로 인하여 경기자는 실격이 된다.

선수권대회 동안 발생한 불가항력의 경우에 UMB의 대표 또는 그 대리인에 의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2. 심판의 요구가 있은 후에도 경기의 재개를 거부한 경기자는 선수권대회에서 배제될 것이다.

 

 

 

 

27조 서로 충돌한 공

1. 큐볼이 두 공 중 하나 또는 다른 두 공과 충돌하면 모든 종류의 게임에서 경기자의 권리는 다음과 같다.

 

(의무적으로 시작점에 공을 두도록 갱신된 partie libre는 제외;

a) 심판이 그 위치에서 다시 한 번 치도록 요구하거나

b) 접촉해 있지 않은 공으로 경기를 하거나 그전에 쿠션을 치거나

c) 접촉된 상태에 있는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의 detached mass를 한다.

이 마지막 경우에 경기자는 접촉해 있는 곳을 처음 캐논할 수 있다.

만약 접촉해 있는 공이 단독으로 움직인 경우 이것은 반칙이 아니다.

 

2. 큐볼이 쿠션에 닿는 순간 경기자는 이 쿠션에서 직접적으로 경기를 할 권리가 없다.

 

3. 즉석에서 위치가 갱신되는 경우에, 공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심판에 의해서 위치할 것이다;

a) partie libre, cadre discipline, 원쿠션에 관하여:

초기의 시작위치는 모두 3가지;

 

b) 쓰리쿠션에서, 접촉해 있는 공들만이 즉석에서 다시 자리를 정한다.

- 위쪽에 빨간공 - 2포인트 중앙

- 자기차례의 경기자의 흰공은 시작선의 중간지점에 - 초구위치 중앙

- 상대방의 흰공은 당구대의 중간지점에 - 테이블 중앙

- 만약 상응하는 지점이 공에 의해 가려진 경우, 그 지점을 가리는 공의 위치를 상응하는 지점에 위치시킬 것이다.

(paper F)

 

예) 내가 친공이 테이블 밖으로 튀어나가서 테이블 중앙에 공을 위치하려 했지만 그 위치에

적구나 상대방 수구가 위치해 있으면 상대방 수구일 경우 상대방 수구는 그대로 두고 내가 구사하여 튀어나간

공을 초구위치 중앙으로 이동하고 적구가 있을 경우 적구는 그냥 둔채 내가쳐서 튀어나간공을

2포인트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28조 당구대에서 튀어 오른 공

 

1. 하나나 여러 개의 공이 당구대에서 튀어나오자마자, (튀어나온 공의) 위치를 재조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심판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것이다:

a) partie libre, cadre discipline, 원쿠션에 관해서는 초기 시작위치에서의 3개의 모든 공

b) 쓰리쿠션에서는 당구대에서 튀어나온 공은 27.3 b) 조항에 따라 즉석에서 초기 시작위치가 아닌 곳에

공을 다시 한 번 놓을 것이다.

 

2. 공이 틀에서 떨어지거나 틀에 부딪히자마자, 공이 당구대에서 튀어나온 것으로 간주된다.

 

 

 

 

29조 경기의 종료

 

1. 경기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캐논의 횟수로 구성된다.

이 횟수는 게임의 종류에 다라 다양하며 연맹에 의해서 결정된다.

2. 각각의 시작된 경기는 마지막 점수에 이르기까지 진행되어야 한다.

경기자는 필요한 점수의 숫자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심판이 마지막 점수를 “훌륭함” 이라고

선언하자마자 경기는 종료된다.

3. 연맹은 이닝의 수에 상관있게 경기를 진행할지 이닝의 수에 상관없이 경기를 진행할지를 결정한다.

4. 만약 경기가 이닝의 수에 상관있게 진행된다면, 상대방보다 하나의 추가 이닝을 더 가지고 있는 경기자에

영향을 받게 될 경기의 마지막 점수가 되자마자, 상대방은 초기 시작위치에 있는 공을 그 자리에 배치시킴으로써

이닝의 수를 동일하게 할 권리를 가질 것이다.

만약 점수 - 경기의 제한점수 - 가 두 번째 경기자의 점수와 같다면 경기는 무승부로 끝이 난다.

5. 세트로 이루어진 경기의 경우에, 다음의 규칙들이 적용 된다;

a) 경기자들 중의 한 명이 확정적인 점수에 도달하면, 경기는 종료가 되고 그 사람은 승자가 된다.

만약 그것이 상대를 해치운 시작 스트로크를 실행한 경기자라면,

그 경기자는 그 이닝에서 경기할 수 없을 것이다.

b) 경기자들 중의 한 명이 필요한 세트에 도달했다면, 그 경기자는 경기의 승자가 되고 경기는 즉시 중단된다.

30조-40조 없음

 

 

 

 

4장 반 칙

 

41조 반칙

다음은 반칙이며 경기가 중단되어야한다;

 

1. 스트로크 중에 하나나 여러 개의 공이 당구대에서 튀어나오는 경우("ball outside“를 칭함)

2. 세 개의 공이 정지되어 있기 전에 경기자가 경기를 한 경우("ball in motion:라 칭함)

3. 만약 경기자가 경기를 하기 위해서 큐의 가죽tip가 아닌 다른 부분을 사용한 경우("leather tip"이라 칭함)

4. 만약 경기자가 큐, 손 또는 다른 물건을 공을 건드린 경우("touched"라 칭함)

-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서 자신의 공을 공격한 경우는 제외

이러한 경우에, 접촉된 공은 원래 있던 자리에 계속 있는다.

5. 심판이 그것을 하도록 요구하지도 않았는데, 경기자가 이상한 물건을 옮기기 위해서 공을 건드리거나 옮긴 경우

("touched"라 칭함)

6. 스트로크로 인해서 공이 직접적으로 옮겨진 것이 아닌, 경기자가 직, 간접적인 방법으로 공을 옮긴 경우

("touched"라 칭함)

7. 경기자가 계속 미는 경우("pushed through"라 칭함), 다음이 pushing through이다;

a) 가죽 tip이 굴러가고 있는 공을 여러 번 건드린 경우

b) 큐볼이 두 번째 공을 건드린 순간까지도 가죽tip이 큐볼에 닿아있는 경우

c) 큐볼이 쿠션에 맞는 순간까지도 가죽tip이 큐볼에 닿아있는 경우

8. detached mass 스트로크에 의해서 미리 그것을 분리시키지 않고 큐볼로 직접적으로 큐선을 한 경우

("ball in contact"라 칭함)

9. 경기자가 공을 건드리는 순간에 적어도 한발이 바닥에 닿아있지 않은 경우("foot not on the floor"라 칭함)

특별신발은 허락되지 않는다.

10. 경기자가 경기장소 표면 위, 쿠션위, 틀 위에 보일만한 마크를 한 경우("marked"라 칭함)

11. 이닝 중에 또는 Serie 중인 경우에, 심판은 경기자가 자신의 공을 가지고 경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고 선언한다.

(“wrong ball"이라 칭함)

12. 경기자가 다양한 게임의 특정 규칙을 존중하지 않을 경우(규정에 따라 칭함)

13. 심판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경기자가 약속된 시간 안에 경기를 하지 않는 경우(“not played")

 

42조 고의적 반칙

41. 6에 정의된 반칙이 고의적으로 행해진 것이라면, 자기 차례가 된 무고한 상대방은 만약 이 위치가 자신에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되면 고의적 반칙이 발생하기 전에 공이 있었던 그 자리에 공을 다시 배치해 줄 것을

심판에게 요구할 수 있다.

 

 

 

43조 규정에 없는 반칙

1. 캐논이 아닌 파울을 한 후에 캐논을 치면, 캐논을 그대로 유지되고 경기자는 경기를 중지하지 않는다.

 

2. 공의 강제적인 이동을 초래한 심판을 포함해서 세 사람이 과실을 범한 경우에 과실을 경기자 탓으로 돌릴 수 없다. 이런 경우에 심판은 공을 원래 있었던 자리에 다시 둔다.

 

44조-50조 없음

 

 

 

 

 

5장 경기종류별 특별규칙

A- 일반규칙

 

51조 공의 표시

수구 한 개와 나머지 두 개의 적구로 구분한다.

 

52조 Barred Zone

1. barred zone의 수나 구역은 연맹에서 결정한다. 구역은 초크나 펜, 잉크로 표시한다.

2. 각각의 barred zone 안에서 선수는 그의 세리에서 한정된 스트록으로 정해진 수만큼만 두개의 마주보고

이쓴 공이 원래 있던 구역을 넘어갈 수 있는 캐논을 할 수 있다.

 

 

 

53조 공의 위치

 

1. “Come in" : 스트록을 하기 전에 다른 구역이나 서로 다른 구역에 있거나 같은 구역에 있던 적구가

수구와 같은 구역에서 다시 만나는 것을 ”Come in"이라 한다.

2. “in there":

a) “Come in"이후에 캐논했을 때, 적구 하나가 구역 밖으로 나가지 않을 경우 ”in there"라 한다.

b) Cadre에서 원스트록으로 a)와 같은 상황에서는 “Come in" 대신에 ”in there"이 라 한다.

3. “astride" : 두개의 적구가 서로 다른 구역에서 경계선 가까이에 정지해 있을 때 ”astride"라 한다.

4. 적구가 정확히 경계선에 정지해 있을 때 선수에게 불리하게 된다.

5. 수구나 두 개의 적구는 “Come in"이나 ”in there" 상황에서 바로 다시 만날 수 있다.

6. cadre에 관한 위치는 앵커로 들어가기 전에 나타낸다. 두 위치가 같은 어나운스먼트이며, “에브리웨어”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

 

54조 파울존

“in there"를 벗어나자마자 캐논하거나 적구가 구역을 떠나지 않을 때 파울이다.

 

 

 

5장 B- 빠띠 리브르(Partie libre)

 

61조 게임의 정의

동일한 세리에서 게임을 하는 선수가 barred zone(제한구역)을 제외한 구역에서 캐논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도록 허락된 것이다. 규정은 51~60조와 같다.

 

 

 

5장 C - Cadres 개 요

 

71조 정의

Cadres는 47이나 71cm의 스트록에 따라 여러 종류의 경길ㄹ 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72조 Cadres 와 Anchors

1. 당구대의 표면에 가능한 구역을 초크나 펜으로 그어 만든 사변형을 cadres라 한다.(barred zone)

2. 각각의 cadres 라인과 astride의 끝에서 쿠션의 안쪽 부분에 접하여 추가로 만들어진 사변형을 앵커라 한다.

3. 51조에서 60조까지에 설명한 cadre와 cadres는 앵커와 경계선과 밀접히 관계한다.

 

 

 

73조 투 스트로크 47센티미터 cadre와 71센티미터 cadre

1. 47cm cadre에서는 4개의 선을 그어 당구대에 9개의 Cadre가 있게 된다. 세로 가운데 3개의 직사각형,

가로로 6개의 사각형이 있다.

2. 71cm cadre에서는 3개의 선을 그어 당구대에 6개의 사각형이 있게 된다. 세로 가운데 2개의 직사각형,

가로로 4개의 사각형이 있다.

3. 투 스트록을 하는 선수는 동일한 Cadres 내에서 두 번 째 스트록에서 적어도 두개의 적구 중

한 개를 보내지 않는 세리에서 두 번의 캐논을 할 수 없다.

 

74조 원 스트로크 47센티미터 Cadre

1. 73조는 원 스트록 47cm Cadre에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다.

2. 원 스트록 Cadre에서는 동일한 Cadres 내의 세리에서 한 번의 싱글캐논을 할 수 없다.

 

75조-80조 없음

 

 

 

5장 D - 쿠 션 게 임

 

81조 정의

쿠션게임에는 원 쿠션과 쓰리 쿠션, 두 종류가 있다.

이 게임은 경계선에서 자유롭다.

 

82조 원쿠션

원 쿠션은 수구가 두 번째 적구에 맞기 전에 적어도 한번 쿠션에 맞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칙이다.(“노 쿠션”이라 한다)

 

83조 쓰리쿠션

쓰리 쿠션은 수구가 두 번째 적구에 맞기 전에 한 개나 여러 개의 쿠션에 적어도 세 번은 맞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칙이다.(“노쿠션” 또는 “원 쿠션”, “투 쿠션”이라 한다.)

 

84조-90조 없음

 

 

 

6장 마 지 막 장

 

91조 위반행위

현 규칙에 대한 위반행위는 규정과 징계절차에 따라 처벌된다.

 

92조 시행과 무효

1. 본 규칙은 UMB에서 제정한 것으로, 1989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며, 이전의 규칙과 현 규칙과 상반되는

규칙은 무효로 한다.

2. UMB의 계약상 파트너뿐만 아니라, 관련된 연맹, 승인 단체, 연합 회원들은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부록

A - mouches 만들기

B - partie libre에서 barred zone 으로 drawing 하기

C - 47cm cadre으로 drawing 하기

D - 47cm cadre으로 drawing 하기

E - barred zone의 위치

F - 쓰리쿠션 경기에서 mouches 위에 공을 세팅하는 경우 공의 위치

 

 

Posted by 기울기재는 머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