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워치기 3 : 결대로 보내기
3쿠션을 칠 때 가장 치기 편하고 수구의 진행이 매끄러운 두께는 아마도 1/3정도의 두께일 것이다. 1/3 두께를 치면 적당한 분리각을 형성한 후 비교적 직선에 가까운 매끄러운 수구 진로를 형성하며, 원래 수구에 실린 회전력도 보존도는 편이고 또한 적구에 많은 힘을 빼앗기지도 않는다. 많은 두께를 사용한 끌림이나 밀림이 없이 적당한 힘과 분리각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공략하는 것을 "결대로 친다"고 표현한다. 공략 각도가 수직으로 보내기 부담스러울 경우 결대로 자연스럽게 공략하여 확률을 높이는 세워치기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공약방법 :
- 공략형태 선택 : 비껴치기 (수구는 흰공)
- 공략 각도를 감안하여 결대로 치기 편한 공략 라인을 선택한다. 공략 두께는 1/3정도(1/2~1/4 두께)가 적당. 그림에서는 흰색 점선이 약 1/3 정도의 두께 공략 라인이며 대략 40도 정도의 분리각을 보인다.
- 선택한 공략 라인의 출발점과 같은 지점에서 출발하는 하프 시스템의 1쿠션 차이값을 구하고 이로부터 조정 팁수를 계산한다. [세워치기 1 : 공략라인]에서 설명했듯이 팁수는 반 포인트당 1팁씩 가감해준다. 그림의 경우 하프 지점보다 앞쪽으로 0.5 포인트 공략이므로 원래 팁수보다 1팁을 배주어야 한다.
- 목적구를 맞히기 위한 원래 하프 시스템의 3쿠션 팁수에서 조정 팁수를 가감한 팀수로 공략한다. 그림의 경우 원래 팁수는 2팁이지만 1팁을 뺀 1팁으로 공략한다.
비겨치기 형태 :
왼쪽 : 하프 시스템보다 0.5 포인트 앞으로 이동한 지점이므로 1팁을 빼준 1팁 사용.
오른쪽 : 1포인트 앞쪽 공략이므로 원래보다 2팁 뺀 공략.
왼쪽 : 하프 시스템 공략보다 뒤쪽으로 세워치는 경우. 이때는 해당 팁수를 더해주어야 한다. 2 포인트 출발 수직 입사이므로 간단하게 원래 도착 팁수에 2팁을 더해 주어도 같은 결과를 얻는다.
오른쪽 : 4쿠션의 경우 3쿠션 위치를 파악하고 그 지점으로 보내는 팁수 계산. 그림의 경우 하프 시스템 공략이므로 원래 팁수 사용.
앞돌리기 형태 :
왼쪽 : 앞돌리기 형태의 세워치기. 방법은 같다. 반 포인트 뒤쪽 공략이므로 1팁 추가하여 2팁으로 공략.
오른쪽 : 장축 출발하는 앞돌리기. 1 포인트 앞쪽 공략이므로 2팁 빼준 0팁 공략.
실전 예제 :
왼쪽 그림은 수구 출발점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이다. 1 포인트 앞쪽 공략이므로 -2팁 조정. 먼저 결대로 치는 라인을 찾고 이 라인의 출발점기준 하프 시스템 지점을 찾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다. 오른쪽은 하프 시스템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간단하게 하프보다 약간 앞쪽으로 공략하는 개념을 그린 것이다. 이렇게 하면 간단하게 칠 수 있지만 출발점 자체가 바뀌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가 없다. 아래 배치의 경우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하프보다 0.7 포인트 앞쪽으로 공략하여야 하는데 하프 시스템에서 0.3 포인트 당 팁의 보정값을 제시하였으므로 2팁보다 조금 0.1 포인트 더 써야 되나 큰 차이는 없다. 1적구가 장축 중앙 근처에 있으면 0.25~0.3 포인트 당 1팁 정도 조정하면 되지만 아래쪽으로 가면 더 큰 값, 위쪽으로 가면 더 작은 포인트 값으로 팁수를 조정해야 하므로 위치에 따라 변화가 생긴다. 그러나 세워치기의 경우 대부분 1적구가 장축 중앙 부근에 있는 배치를 다루므로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해도 큰 오차는 없다.
출처 :
https://blog.naver.com/samchange/221734733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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