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에서 예 1과 같이 수구(흰공)와 목적구 2개가 쿠션에서의 거리가 비슷하게 배치되었을때, 수구의 중심선을 수직으로 긋고 목적구 2개의 중심선을 수직으로 그은 다음 중심선이 교차되는 지점의 수직 방향 쿠션을 향해 상단 무회전으로 가격하면 수구는 파란색 선의 방향으로 운동하게 된다. 이는 수구의 입사각과 목적구를 향한 반사각이 법선(반사면에 수직인 선)을 기준으로 동일하게 형성되기 때문이다.

예2와 같이 수구와 쿠션간의 거리가 더 멀리있는 경우에도 그림과 같이 적용된다. 예3은 입사각과 반사각을 이용한 걸어치기의 형태이다. 그림에서와 같이 가상의 빨간공이 노란공 옆에 있다고 생각하고 입사각과 반사각을 계산하면 된다. 설명으로는 길고 복잡하지만 실제로는 아주 간단하다. 실제로 4구에서 많이 적용되는 형태이니 연습해보자. 입사각과 반사각을 계산하여 칠 때의 기준점은 공이 쿠션과 닿는 점이다.

위 그림의 예1에서 보면, 수구로 목표점 A를 향해서 치면 공은 B 지점의 쿠션에 맞는다. 공의 크기 때문에 A 지점에 도착하기 전에 B 지점의 쿠션에 맞고 튕겨나가는 것이다. 이때 쿠션이 공의 우측 면에 닿고 튕겨내므로 공은 자연히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전진하여 파란 점선을 따라 이동하고 목적구를 맞추게 된다. 공의 우측 면이 쿠션에 닿고 튕겨나가는 것은 쿠션과 공이 마주보고 있으므로 쿠션이 공의 좌측 면을 쳐서 시계방향으로 회전을 주는 것과 같다.

예 2는 포인트를 겨냥하고 칠 경우이다. 목표점 A' 를 겨냥하면 B' 지점의 쿠션에 맞고 파란 점선을 따라 이동하여 목적구에 도착하는 각도가 약간 모자르게 된다. 이는 공이 쿠션에 실재로 닿는 점의 차이가 기준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를 기초해서 1쿠션을 계산하는 방법이 삼각법과 평행이동법(https://billiardist.tistory.com/53)이다.

 

https://youtu.be/BGhGCaMEKM0

참고: blog.naver.com/hbchung/50082773554

 

당구 : 입사각과 반사각 계산법 그림설명 (펌)

예1 에서와 같이 내공(흰공)과 목적구2개가 쿠션에서의 거리가 비슷하게 배치되었을때, 내공의 중심선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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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기울기재는 머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