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기법과 용어
걸쳐치기
적구가 쿠션 가까이 있을 때 수구를 먼저 쿠션에 넣고 나서 적구를 맞게 한 후 제3구에 맞게 하는 방법.
공쿠션(bank shot)
수구가 적구에 맞기에 앞서 쿠션에 한 번 이상 맞고 난 후 득점하게 하는 방법.
끌어치기
수구가 적구를 맞히고 나서 역회전으로 되돌아오게 하는 타구법. 상황에 따라 수구의 어느 부분을 치느냐가 문제이다.
근접 끌어치기
적구가 수구 가까이 있을 때 바짝 끌어치기 하는 방법. 보통 끌어치기와 달리 절도 있는 고도의 큐 솜씨가 요구된다.
다이아몬드 시스템(diamond system)
당구대 위의 다이아몬드를 이용하여 쓰리 쿠션의 샷을 계산하는 방법.
당점
큐로 볼을 치는 부위를 말한다.
두께
수구가 적구에 맞았을 때에 정면에서 본 겹친 정도. 겹치는 정도가 큰 것을 '두껍다' 작은 것을 '얇다'고한다
두번치기
샷을 할때에 큐의 끝에 2번 수구가 맞는 것으로 파울이 된다. 수구와 적구가 근접해 있을 때에 일어나기 쉽다. 흔히 '리크'라고도 한다.
드로우 샷(draw shot)
끌어치기로 중심보다 아래를 친다.
런(run)
1이닝에서 얻은 득점. 최고득점의 것을 하이런(high run)이라고 한다.
런아웃(run out)
1이닝에서 자신의 점수에 달해서 게임세트(game set)가 되는 것.
레일(rail)
쿠션(cushion)
로스트(lost)
공식전에서 쓰는 용어로 게임에 지는 것. 약해서 'L'이라고 쓴다.
맛세(masse)
큐를 수직에 가까운 상태로 해서 수구를 치고 수구에 강력한 역회전을 주어 치는 방법. 고급테크닉이 필요하게 된다.
메카니컬브리지(mechanical bridge)
수구가 멀리 있어서 손으로 브리지를 만들어도 불안정할 때에 사용되는 기구. 레스트리치라고도 한다.
모아치기
공들을 흩어지게 하지 않고 모아치는 방법. 득점을 많이 내게하는 중요한 기법이다.
미스점프(miss jump)
수구의 극단적인 아래를 치거나 떠올려서 수구가 점프하는 것. 점프샷과는 다르고 파울의 대상이 된다.
미스큐(miss cue)
큐끝이 미끌어지거나해서 샷이 실패하는 것.
밀어치기
수구의 중심 위를 쳐서 적구의 뒤를 쫒아가듯이 같은 방향으로 달리게 하는 타구법. 폼쇼트라고도 한다
박구
수구와 적구의 위치에서 수구를 얇게 맞추어야 할 상태. 패자볼이라고도 한다.
뱅킹(banking)
공을 칠 차례를 정하는 방법
볼쿠션(ball cushion)
적구가 쿠션에 밀착해 있을 때에 그 적구를 쿠션대신으로 해서 수구를 반사시켜서 치는 방법.
브리지(bridge)
수구를 타구할 때 큐의 앞 끝을 받쳐주는 왼손의 자세로 레스트라고도 한다. 타구시 가장 기본적인 자세의 하나이다.
빈쿠션
수구를 적구에 맞기 전에 한번 쿠션시키고 나서 적구를 겨냥하는 방법.
삼각구
수구, 적구, 제3구가 삼각형을 이루는 형태를 말한다. 비교적 맞히기 쉬운 공의 배치 모양이다.
세이피티 플레이(safty play)
공의 배치가 어려워서 득점하기 어려울 때에 득점을 포기하고 상대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공의 배치를 남기려는 플레이를 하는 것. 로테이션게임 등에서 사용된다.
수구
큐로 제일 먼저 타구하는 공. 즉, 자신이 치는 공.
스탠스(stance)
타구시의 발의 위치와 폭을 말한다.
스트로크(stroke)
공을 칠 때의 팔의 움직임과 큐의 움직임 전체.
쓰리쿠션(three cushion)
득점하는 데 있어서 수구가 세 쿠션 또는 그 이상의 쿠션에 맞아야 하는 방법. 즉, 적구에 맞은 수구가 세 쿠션 또는 그 이상의 쿠션에 맞고 나서 제3구에 맞는 것. 또는 처음부터 세 쿠션이나 그 이상의 쿠션에 맞고 적구와 제3구에 맞는 방법.
얇게치기
적구를 얇게 치는 타구법
이닝스(innings)
플레이를 하는 횟수. 1이닝은 플레이어가 미스를 해서 득점할 수 없는 경우와 파울을 범해서 플레이를 교대할 때까지를 가리킨다. 1큐라고 부르는 수도 있다.
이미지너리 포인트(imaginaly point)
수구로 적구를 겨냥해서 수구가 적구에 맞았을 때 수구의 중심을 상상한 점. 빌리어드테크닉의 기본.
입사각, 반사각
공이 쿠션에 맞을 때 쿠션과 이루는 각을 말한다. 반사각은 쿠션에서 나오는 각이다.
잉글리시(english)
수구의 수직측에서 우나 좌를 쳐서 공에 회전운동을 주는 것. 비틀기, 스핀이라고도 한다. 수구를 어느 방향으로 반사시키는가에 따라서 네추럴잉글리시(순비틀기)와 리버스잉글리시(역비틀기)로 나뉜다.
임팩트(impact)
수구를 큐로 치는 순간. 수구에 큐 끝이 닿는 포인트를 당점(임펙트포인트)라고 한다.
적구
수구로 제일 먼저 맞히는 공.
제3구
적구 다음에 맞는 공. 제2적구.
죽여 끌어치기
수구로 적구를 맞히되 가능한 공이 흩어지지 않도록 하는 타구법을 말한다.
쵸크(chalk)
공을 칠 때에 큐가 미끌어지지 않도록 칠하는 미끄럼 방지용 가루.
캐롬게임(carom game)
수구를 2개의 적구에 연속해서 맞추는 것으로 득점이 되는 게임의 총칭. 4구, 3구, 쓰리쿠션 등의 게임이 있다.
큐(cue)
수구를 타구하는 막대. 큐 스틱이라고도 한다.
쿠션(cushion)
빌리어드테이블의 안쪽에 붙어있는 삼각형의 고무. 가로의 긴 부분을 긴쿠션 세로의 짧은 쪽을 짧은 쿠션이라고 한다.
크게 돌려치기
쿠션을 이용하여 수구를 한껏 크게 돌려서 득점하는 타구법. 대회전이라고도 한다.
크로스(cloth)
빌리어드테이블에 붙어있는 헝겊.
키스(kiss)
수구가 적구에 맞은 다음 다시 그 수구와 적구가 마주치는 것. 또는 적구끼리 충돌하는 것.
키스오프(kiss off)
목적한 바는 아니나 우연히 수구가 다른 공과 맞아서 득점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플루크라고 한다.
탭(tab)
큐 끝에 붙이는 직경 12밀리미터 정도의 가죽으로 큐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터치(touch)
공과 공이 접촉(프로즌)하고 있는 상태.
트릭샷(trick shot)
게임과는 별도로 시범등으로 보이는 특수한 샷.
파울(foul)
반칙. 기본적인 파울외에 게임마다 정해지는 파울도 있다.
파우더(powder)
큐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손에 묻히는 가루.
포인트(point)
당구대의 바깥 틀에 끼워넣는 마름모형이나 원형의 표시.
포지션플레이(position play)
다음의 샷을 준비해서 공의 배치를 유리하게하려고 샷하는 플레이.
폼스루(form throw)
수구를 샷한 다음의 큐의 움직임.
프로즌(frozen)
공과 공이 접촉한 상태. 터치라고도 한다.
플루크(fluke)
뜻하지 않았던 득점을 말한다.
헤드라인(head line)
긴 쿠션의 바로 앞에서 2번째의 포인트를 연결한 선.
헤쳐치기
제멋대로 흩어져 있는 공 모양을 말한다.
후구
앞 플레이어가 실패하여 다음 플레이어가 수구로 삼아야 하는 공. 물론 앞 플레이어가 수구로 삼았던 공과는 다른 공이 되어야 한다.
참고: http://m.blog.daum.net/hl4ckn/7297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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