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회전 2/3 시스템
무회전은 왜 필요할까? 우선은 F&H의 한계각 극복을 위해 필요하다. 옆돌리기나 뒤돌리기에서 특정 구역에서는 수구의 입사 기울기에서 무회전과 회전이 같은 지점에 도착하는데 이를 "임계 기울기(critical slope)"라고 소개하였다. 이계 기울기, 즉 기울기 6보다 입사 기울기가 크면 무회전이 길게 도착하고, 입사 기울기가 6보다 작으면 무회전이 짧게 도착한다.
다음은 수구가 약 4 포인트(F&H 수구값30) 이내에서 출발하는 옆돌리기의 경우 F&H는 당점에 민감하여 정확성이 떨어지는 편으로 무회전이 더 정확할 수 있다.
2/3 시스템은 터키 시스템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터키 당구인 선수 터즐(Tuzul)이 고안하였다고 붙여진 이름인데 2/3 시스템이라 부르는 것이 옳을 것이다. 2/3 시스템은 무회전으로 코너를 치면 출발점의 2/3(약 70%) 지점으로 돌아온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무회전을 사용하므로 당점에 따른 변화가 적어 안정적이고 정확성이 높은 시스템이지만 계산ㅇ 약간 복잡하여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있다.
공식 : 1쿠션 = (수구 - 도착 X 1.5) / 2
즉, 수구를 포인트 당 5인 base 40 시스템으로 하고, 1쿠션을 포인트 당 10으로ㅗ 하면, 3쿠션은 포인트 당 7.5가 된다.(단축 수구값은 포인트 당 10에다가 보정값 2.5씩 추개해주어야 한다.)
공식 : 1쿠션 = 수구 - 3쿠션
당점은 중상단 2팁 정도를 사용하고 스트로크는 부드럽게 굴려준다. 아래 그림에서 수구 3 포인트에서 코너를 치면 2포인트로 들어오는데(3X2/3=2) 여기서는 15-15=0으로 계산된다.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하여 정확히는 0.6666이지만 0.7을 곱하여 계산하는 방법도 있다.
볼 퍼스트에서 끌어치기의 경우는 순방향 자연 회전이 발생하므로 약간(느낌상)의 역회전, 비껴치기의 경우에는 역회전 자연 회전이 발생하므로 약간의 정회전 팁을 사용하면 확률이 높다.
출처 :
https://blog.naver.com/samchange/220852367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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