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회전 4/5 시스템
2/3시스템과 4/5 시스템은 당점과 스트로크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2/3 시스템에서는 중상단 당점으로 부드럽게 굴려주는 반면에 4/5 시스템에서는 정중앙 당점을 사용하여 약간 견고하고 빠른 스피드로 스트로크를 구사한다.
단축 방향 : 정중앙 당점으로 약간 빠르게 스트로크를 하면 수구의 출발 지점으로부터 4/5(약 80%) 지점으로 수구가 돌아온다. 이를 base 40 시스템으로 수치화하면 3쿠션 지점은 포인트 당 6이 된다. 즉, 수구 포인트 당 5씩으로 하고, 1쿠션 포인트 당 10으로하면 도착은 포인트 당 6이 되는 것이다. 아래 왼편 그림에서 4 포인트에서 코너를 치면 4X4/5=3.2로 도착하는데, 이는 2-20=0으로 계산된다. 테이블 상태에 따라 2/3가 더 정확할 수도 있고, 4/5 시스템이 더 정확할 수도 있다. 2/3 시스템보다 옆돌리기에서 더 길게 뽑아내고자 할 때 사용한다.
장축 방향 : 비껴치기나 앞돌리기에 활용. 끌어치기는 약간의 역회전을, 비껴치기는 약간의 정회전을 주면 정확성이 높아진다.
부가적으로 4/5 시스템은 정중앙 당점으로 조금 빠르게 쳐야 되는데 포지션을 생각하거나 디펜스를 위해 정중앙 당점으로 부드럽게 쳐야 할 경우가 있다. 이때 3쿠션값을 7로하여 2/3와 4/5 시스템의 중간인 3/4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단 1쿠션 지점이 1 포인트안쪽으로 들어갈 경우 코너 효과로 인해 약간 짧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살짝 위쪽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samchange/220858280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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