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각과 반사각
수구가 쿠션을 향해 가는 각도를 입사각이라 하고, 쿠션을 맞고 돌아나오는 각을 반사각이라 한다. 회전을 주지 않고 쿠션을 똑바로 치면 공은 당연히 같은 법선(반사면에 수직인 선)을 중심으로 각도로 되돌아나온다. 이것은 공의 운동방향에 대한 중심 축이 쿠션에 맞고 나서도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입사각과 반사각의 기본 형태
수구에 회전을 주어 샷을 했을 때 반사각은 변하게 되지만 회전을 주지 않고 샷을 했을 경우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게 된다. 쿠션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원리이다.
|
입사각과 반사각의 변화요인
|
힘의 강약과 상, 중, 하 당점에 따른 반사각의 변화 |
좌우 당점에 따른 반사각의 변화
공을 쿠션을 향해 쳤을 경우 입사각에 대한 반사각은 1) 힘조절, 2) 당점, 3) 회전을 거는 타법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옆의 그림은 좌우 회전에 따른 수구의 반사각 진로이다.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반사각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당점에 따른 반사각의 변화
수구의 시계 당점에 따른 반사각의 변화이다. 수구의 당점을 0시~3시 방향으로 샷을 했을 경우 이에 대한 각각의 반사각 형태이다. 수구는 각각 1포인트 차이로 변화한다. 정확한 당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
하단을 쳤을 경우 수구의 반사각
수구의 중심 아래 당점을 사용하여 보통의 힘으로 수구를 가격하면 반사각은 커브를 그리녀 안쪽으로 휘어진다. 안쪽으로 휘어지는 커브의 각도는 힘조절과 타법 등의 영향을 받아 달라지게 된다.이와 같은 선의개념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으나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 |
'3구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 배치별 스트로크 (0) | 2020.07.22 |
---|---|
당점과 타법 : 끌어치기와 밀어치기 (0) | 2020.07.22 |
커브와 스쿼트 (0) | 2020.07.21 |
스트로크 동영상 (0) | 2020.07.20 |
두께와 분리각 (0) | 2020.07.20 |